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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미/자전거

풍동 시험에서 배우는 지혜 : 핸들바 때문에 당신이 느려진다면?

by 데미안1115 2024. 10.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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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데미안입니다~~~!!

 

오늘은...

 

미국 자전거 용품을 주로 취급하는 브랜드 Silca.

 

그 Silca에서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에서 흥미로운 영상을 가져와 봤습니다.

 

이름하여, 

 

Wind Tunnel Wise: How Your Bars Slow You Down!

 

(풍동 시험에서 배우는 지혜 : 당신의 핸들바가 어떻게 당신을 느리게 만드는지에 대해!) <- 발번역

 

풍동시험

 

자, 여기서 풍동시험이란?

 

풍동시험(風洞試驗, Wind Tunnel Test)은 항공기, 건축물, 차량 등과 같은 구조물이 공기 중에서 받는 저항, 양력, 항력, 진동 등을 실험하기 위해 사용되는 시험입니다. 풍동이라는 장치는 강한 공기 흐름(바람)을 인위적으로 만들어, 그 안에 시험 모델을 배치해 공기역학적 성능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주로 항공기 설계, 건축물의 바람 저항력 시험, 자동차의 공기 저항 감소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됩니다.

 

결국, 구조물들이 바람으로부터 받는 저항력등을 테스트하고 공기 저항을 낮추기 위한 시험을 말하는 것인데요. 

위 그림과 같이 자전거 풍동 시험을 통해 핸들바의 너비가 공기 저항에 미치는 영향을 시험해본 모양입니다.

 

1. 최초의 에어로 바이크

최초 에어로 자전거
최초의 에어로 자전거 1981 jaton

 

자 다시, 영상의 처음으로 돌아가자면, 

최초로 만들어진 에어로 자전거의 모델을 언급하면서,

이 모델은 공기역학적인 튜브 형태도 특징이지만, 타이어의 형태, 시트 고정 나사가 후방에 달려 있는 등

여러가지 혁신적인 것들이 담겨 있다고 합니다.

결과적으로 투르드 프랑스 1981에서 무려 5 스테이지에서 우승하는 성과를 보여줬다고 하네요.

 

투르 드 프랑스 1981 우승

 

그러나 1991년에 만들어진 자전거를 보면 그동안 쌓아왔던 기술적인 것들을 버리고 공기 역학적으로 열등한 자전거를 만들었다고 하네요.

 

어쨌든....

이 최초의 에어로 바이크의 특이한 점을 보자면....

바로 핸들바

 

 

핸들 바의 길이가 단지 38cm밖에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미 1981년도에 우리는 짧은 핸들바가 더 빠르게 달릴 수 있게 만들어준다는 것을 알고 있었지만, 

왜인지 이 모든 지식을 버리고 덜 공기역학적인 것을 추구해왔다고 하는데요.

 

가장 큰 이유는 넓은 핸들바가 라이더의 가슴을 더 열 수 있게 해주고 결과적으로 호흡을 쉽게 해준다고 생각했기 때문이지요.

좁은 핸들바가 호흡을 어렵게 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80년데 중반부터 90년대까지 넓은 핸들바가 대세였습니다.

 

하지만 그것이 사실이 아니라는 것을 우리는 이미 알고 있다고 합니다.

우리는 손을 좁게 모은 형태에서 더 큰 힘을 낼 수 있는 것을 이미 알고 있다면서요...

이때 횡경막은 좌우로 확장하기 보다 아래 위로 더 넓게 확장하게 된다고 합니다.

좁은 핸들바는 더 큰 힘을 낼 수 있게 해준다.

 

 

2. 풍동시험

너무 길이 길어지는 것 같아...대충 여기서 정리하고자 합니다 ㅋㅋ

 

결론적으로 풍동 시험장에서 시험한 결과를 바탕으로 좁은 핸들바가 공기 저항을 적게 받고 더 큰 힘을 내게 해준다.....이상입니다 ㅎㅎ

 

풍동 시험

 

 

 

46cm 핸들바를 사용하는 그레블 자전거

 

 

CDA

 

수학 공식 하나 퉁치는 아저씨

 

CDA = Darg coefficient * Frontal Area

 

여기서 좁은 핸들바가 A, 전방 면적을 줄이는 데 큰 역할을 한다고....

 

좁은 핸들바로 공기저항을 줄인 사례

 

 

 

조금 전에 보여드린 그레블 자전거틀 타는 아저씨의 경우 46cm 핸들바에서 42cm 핸들바로 바꾼 후 20mph의 속도에서 15w의 파워 향상을 보여줬다고 합니다.

 

이것은 그가 38cm의 좁은 핸들바를 장착한 것이 아닌 

 

단순히 46cm 핸들바에서 42cm로 바꾼 후 나온 결과이기 때문에 놀라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42cm 핸들바에서 38cm 핸들바로 바꾼 경우 20mph의 속도에서 대략 7~10watt의 파워 향상을 가져왔다고 합니다.

 

그러면서 마무리로,

 

우리는 말도 안되는 이야기를 만들어낸 것이 아니고, 

 

이미 1981년도에 좁은 핸들바의 장점에 대해 알고 있었지만, 잊고 있었다면서 이야기를 마무리합니다.

 

 

 

3. 마치며...

새로 자전거를 마련하거나 업그레이드를 계획하고 있다면,

 

전방 면적이 작은 에어로 타입 바를 선택하거나 38cm 정도의 좁은 핸들바를 선택하는 것은 어떨까요?

 

저도 이번에 42cm에서 38cm의 좁은 핸들바로 바꿔서 장착했습니다.

 

오랜만에 자전거를 탔는데 느낌 좋네요 ^^

 

그럼 언제나 안전하게!! 

 

즐겁게 라이딩 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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